상단여백
HOME 이웃종교 에세이 연재
[3.17] 요한복음 8:51-59<사순절 묵상집> 도심 속 광야, 40일의 순례
한국샬렘영성훈련원 | 승인 2016.03.17 10:15

3월 17일 목요일 

요한복음 8:51-59

51내가 진정으로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의 말을 지키는 사람은 영원히 죽음을 겪지 않을 것이다.” 52유대 사람들이 예수께 말하였다.“이제 우리는 당신이 귀신 들렸다는 것을 알았소. 아브라함도 죽고, 예언자들도 죽었는데, 당신이‘ 나의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겪지 않을 것이다’ 하니, 53당신이 이미 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보다 더 위대하다는 말이오? 또 예언자들도 다 죽었소. 당신은 스스로를 누구라고생각하오?” 54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나를 영광되게 한다면, 나의 영광은 헛된 것이다. 나를 영광되게 하시는 분은 나의 아버지시다.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바로 그분이시다. 55너희는 그분을 알지 못하지만 나는 그분을 안다. 내가 그분을 알지 못한다고 말하면, 나도 너희처럼 거짓말쟁이가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아버지를 알고 있으며, 또 그분의 말씀을 지키고 있다. 56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날을 보리라고 기대하며 즐거워하였고, 마침내 보고 기뻐하였다.” 57유대 사람들이 예수께 말하였다.“ 당신은 아직 나이가 쉰도 안 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다는 말이오?”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아브라함이 당신을 보았단 말이오?’ 58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내가 진정으로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부터 내가 있다.” 59그래서 그들은 돌을 들어서 예수를 치려고 하였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몸을 피해서 성전 바깥으로 나가셨다.

■■ 샘솟는 말씀
나의 말을 지키는 사람은 영원히 죽음을 겪지 않을 것이다(51절).

■■ 성찰 질문
1. 나와 다른 신앙의 색깔을 가진 사람들과 의도하지 않게 긴 논쟁에 빠질 때 어떻게 대응하는가? 그때 느낌은?
2. 나는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그 사람의 말을 머리로 듣는가, 가슴으로 듣는가?

■■ 오늘의 묵상
예수는 유대인 적대자들에게 영적 죽음에 대해 말했지만, 유대인 적대자들은 육체적 죽음으로 잘못 이해했다. 그들은 예수가 말한“ 죽음”을 문자적, 지시적, 사전적 의미로, 자기가 알고 있는 대로 해석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언제나 낯선 모습으로 오신다. 모세는 가시덤불 속에서, 엘리야는 사막의 미풍 속에서, 바울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될 줄 몰랐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사건, 사물, 상황에 대해 정확한 묘사와 의미를 전해줄 수 있다. 그러나, 한계를 설정하거나 제한하게 만들고, 사물이나 사건의 전체 보다는 부분에 집착하게 만든다. 그래서 진리는 말로 표현될 수 없다 하지 않는가?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을 주실 때, 낯설고, 당혹스럽고, 아리송해서 고개를 갸우뚱거릴 적이 많다. 그럴 때는 떠오르는 생각을 잠시 내려놓고, 침묵을 사용하곤 한다. 침묵은 빠르고, 익숙한 의미를 붙잡아 지배하려는 에고에 휘말리지 않게 한다. 떠오르는 생각을 없애기 위해 힘겹게 싸울 때 마다, 하나님께서 나를 이미 신비의 땅으로 초대하셨음을 기억하곤 한다. 비록 그곳이 낯설고, 깜깜하고, 길이 없어 혼란스럽고, 안개가 자욱하다 하더라도, 우리는 이미 새로운 길을 걷고 있다!

■■ 오늘의 기도
주여! 한 말씀만 주소서! 여기서 기다립니다!

한국샬렘영성훈련원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종로구 김상옥로 30, 402호  |  제호 : 에큐메니안
대표전화 : 070-4252-0176  |  팩스 : 0303-3442-0176  |  등록번호 : 서울 자 00392  |  등록일 : 2012.10.22
발행인 : 홍인식  |  편집인 : 이정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인식  |  E-mail : webmaster@ecumenian.com
Copyright © 2022 에큐메니안.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