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계·교회 기장 제101회 총회
“기장 101회 총회, 회개와 전진의 시금석”총회 기자회견, 주요 헌의 안내...배 총무 자금 유용 건 심경 밝혀
박준호 기자 | 승인 2016.09.07 16:36
배태진 총무가 기장 101회 총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에큐메니안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이하 기장, 최부옥 총회장)가 다가올 101회 총회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어 총회에서 진행되는 총무 선거 및 주요 헌의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7일(수) 기독교회관 2층 에이레네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사를 전한 배태진 총무는 “이번 101회 총회는 굉장히 중요한 카이로스 시점에 서있다고 생각한다”며 “장로교가 100회총회를 지내고, 새로운 백년을 시작하는 첫해이며,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해서 총회 주제를 ‘종교개혁 500주년, 내 교회를 세우리니’를 주제로 선정했다”며 “예수님께서 베드로의 고백을 들으시고, 너의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겠다 라고 말씀하셨다. 내 교회는 예수그리스도의 교회다. 하지만 오늘날은 예수그리스도의 교회를 떠나 목사나 장로의 교회가 되어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다시 예수님의 교회로 바로 세우는 것이 진정한 개혁의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올 총회 주제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종교개혁의 3대원리인 오직 성서, 오직 믿음, 오직 은혜가 오늘날 말씀해석, 거룩한 삶, 정의를 실종시켰다며 다시금 이 3대원리를 살펴봐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장은 ‘내 교회’라고 하는 카테고리 속에 들어가기 위해 회개하면서 전진하려고 한다. 101회 총회가 회개하고 전진하는 새로운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기장 총회에서 다뤄질 주요 헌의안으로는 재개발특별위원회에서 헌의한 △ 주택재개발 사업으로 인한 피해예방과 대책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 존속 및 활동 기한 조정, 양성평등위원회의 △ 양성평등위원회를 ‘성정의위원회’로 명칭 변경 △ 여성 장로 30% 선출에 대한 의무화 등이 소개 됐다.

또한 지난 총회에서 1년간 연구키로 한 △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문서: 교회를 교회답게 채택 △ 총회사회선교사 제도 신설 및 규정 개정 등도 헌의안으로 올라왔다.

눈길을 끈 것은 한신학원 이사회에서 올린 △ 한신대학교 제7대 총장 인준의 건으로, 경기중부노회가 △ 한신대학교 총장 선출 결의 무효와 총장 서리 자진 사퇴 촉구 결의안 채택, △ 한신학원 이사회 이사 감사 자진 총사퇴 촉구 결의안 채택 등을 헌의안으로 내놓아 회무 당시 많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한 기자는 최근 논란이 된 자금유용관련 고소고발에 대해 배태진 총무에게 질문을 하기도 했다.

이에 배 총무는 “총회장의 제안이 있어 안식년이라는 명목으로 여행을 다녀오게 됐고, 임원회와 실행위를 거쳐 금액이 정해졌다. 하지만 이 과정 중에 연금재단의 비용이 보고되지 않아 문제가 된 것”이라며 “그 사항을 받아 지적한 200만원뿐만 아니라, 1200만원 전 금액을 반환했다. 만약 사회법이 이것이 잘못됐다고 한다면 그에 합당한 절차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장 101회 총회는 오는 27일(화)부터 30일(금)까지 경기도 화성 라비돌리조트 신텍스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며, 총회 첫째 날에는 총무선거가 둘째 날에는 주요 안건들이 회무를 통해 다뤄진다. 또한 이번 총회 주제 강연으로는 한신대학교 명예교수인 김경재 교수가 맡아 진행한다. 

박준호 기자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9 한국기독교회관 503호  |  제호 : 에큐메니안
대표전화 : 070-4252-0176  |  팩스 : 0303-3442-0176  |  등록번호 : 서울 자 00392  |  등록일 : 2012.10.22
발행인 : 홍인식  |  편집인 : 이정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인식  |  E-mail : webmaster@ecumenian.com
Copyright © 2023 에큐메니안.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