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학술 칼럼
칼빈의 율법과 그리스도인의 자유 이해칼빈의 삶과 신학 (10)
최영 소장(기독교장로회 목회와신학연구소) | 승인 2019.08.03 18:26

율법의 제3용법

루터는 율법을 일반적으로 부정적이고 적대적인 어떤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따라서 그의 목록에서 율법은 언제나 죄, 죽음, 그리고 악마와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칼빈은 율법에 관해 두 가지 점에서 루터와 일치합니다.

하나는 우리의 죄를 확인시켜준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공공의 질서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칼빈은 루터가 결코 가르치지 않았던 율법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기능입니다. 곧 신자들을 신앙적 삶으로 인도하고 격려하는 기능입니다.

“우리의 가야할 길을 밝히는 등불”의 역할을 하는 율법의 기능을 가르쳤습니다. 이것은 이른바 개혁교회의 “율법의 제3용법”으로 알려진 것입니다. 말하자면 율법은 우리의 연약함과 불결함을 인식하게 하여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 칼빈은 루터와는 달리 성서에 나타난 율법에 대해 긍정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Getty Image

율법에 대한 루터와 칼빈의 이러한 견해차는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그것은 “죄와 구원”에 대한 루터의 개인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또한 루터와 칼빈의 성서관의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루터와 칼빈의 성서관은 본질적으로 일치하지만, 강조점과 관점에서 차이가 발견됩니다.

루터는 “성서 안의 성서”(canon in the canon)를 주장하였습니다. 예컨대, 루터는 ‘성서 전체’에서 하나의 특별한 주제, 곧 “신앙으로 말미암은 구원”을 발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칭의론’으로 환원을 시킨 것입니다.

그러나 인문주의자로서 성서를 연구하고 번역하는 가운데 성서에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던(Deus dixit) 칼빈은 루터와 달리 한 특정한 주제에 그렇게 얽매이지 않고서 보다 자유롭게 전체의 성서가 그 충만함에서 말씀하는 것을 듣고자 했고, 그로써 ‘율법’에서 복음의 형식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II.vii.2)

그리스도인의 자유

칼빈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장을 “복음의 가르침을 요약하고자 하는 자는 결코 이 주제에 대한 설명을 생략해서는 안 된다. … 왜냐하면 자유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도, 복음의 진리도, 영혼의 내적인 평화도 바로 알려질 수 없기 때문이다”는 말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자유는 특히 칭의에 의해 주어진 것임을 밝힙니다(III.ixx.1). 그리스도는 우리를 죄와 율법의 저주로부터 자유롭게 하여(칭의), 우리가 두려움과 강요 없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성화) 살아갈 수 있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칼빈은 이 순종마저도 우리의 능력으로 성취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에 의해 이루어 진다고 말합니다. 이 “성령의 능력을 통하여 우리의 마음은 부패로부터 깨끗해지고, 의에 순종하도록 부드러워진다.”(미주 1) 그러므로 칼빈은 성서에 따르는 두 가지의 자유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는 “~로 부터의 자유”(칭의)이고, 다른 하나는 “~에로의 자유”(성화)입니다(Exodus out of Egypt; Exodus into Canaan). 그러나 칭의와 성화가 모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하나의 구원사건의 양면이듯이 이 두 가지 자유도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 속에 있습니다.

최영 소장(기독교장로회 목회와신학연구소)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종로구 김상옥로 30, 402호  |  제호 : 에큐메니안
대표전화 : 070-4252-0176  |  팩스 : 0303-3442-0176  |  등록번호 : 서울 자 00392  |  등록일 : 2012.10.22
발행인 및 편집인 : 이해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해학  |  E-mail : webmaster@ecumenian.com
Copyright © 2019 에큐메니안.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