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계·교회 보도
기대선, 설교를 정치 선동 도구로 남용 해선 안돼선방위, 김진홍 목사 설교 방송으로 CTS 경고 의결
이정훈 | 승인 2022.01.12 23:44
▲ CTS가 지난해 11월 김진홍 목사의 설교 방송을 내보내 선방위로부터 경고를 받게 되었다. ⓒ화면 갈무리

CTS가 지난해 11월14일 ‘김진홍 목사의 새벽을 깨우리로다’에서 ‘정권교체 요한복음’을 띄우고 김 목사가 “그릇된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이 나라를 흔들려 해도 국민의 기본 정신 상태가 자리 잡고 있다.”며 “3월9일 선거에서 정권 교체해야 그런 걸 하나하나 해나갈 수 있다”고 발언하는 내용 등을 방송으로 내보냈다.

선방위, CTS의 김진홍 목사 설교 방송은 최악의 방송이라 평가

이에 대해 20대 대통령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가 지난 7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정권교체’를 주장하는 설교를 방송한 CTS(기독교TV)에 ‘경고’를 의결했다. 선방위는 CTS에 선거방송심의규정 정치적 중립·공정성 조항을 적용해 이같이 결정한 것이다.

경고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평가 감점 요인이 되는 법정제재이지만, CTS는 방송 재승인을 받지 않는 등록채널이기 때문에 제재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권혁남 선방심의위 위원장(방송통신심의위원회 추천)은 “선거 기간 여부를 막론하고 그간 경험한 최악의 방송”이라며 “문제 내용을 편집했다지만 방송 안 된 내용은 말할 것도 없고 축약했음에도 수많은 문제가 있다”고 혹독하게 비판했다.

또한 심의위원 9인 중 5인이 ‘경고’에 동의해 이같이 결정했다. 소수 의견 중 2인이 법정제재 ‘주의’, 2인이 행정지도 의견을 냈다.

특히 지난 10일 YTN이 뉴스보도를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지면서 사회적 파장이 커지고 있다.

기대선, CTS는 교계 언론의 본분 망각한 처사

이에 2022 기독교대선행동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도용하여 특정 대선 후보를 비하하고 특정 정당을 통한 정권교체의 필요성을 반복해서 강조한 김진홍 목사의 언행은 설교라기보다는 저질 정치 선동에 가깝다.”고 매섭게 비판하며 “설교를 정치 선동의 도구로 남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번 사태는 “권력에 대한 왜곡된 욕망을 가진 유명 교회 목사와 그 인기에 편승해 교계에 영향력을 확장하려는 기독교 방송 사이의 유착 관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기대선은 “게다가 교계 내부의 부정부패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기독교 언론들은 그 본분을 망각한 채 권력욕에 중독된 목사들의 유명세에 기대어 경제적 이익과 종교적 영향력을 획득하려 했다.”며 “지난 2년 동안 진행된 주요 기독교 언론들의 우경화는 제20대 대선을 앞두고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대선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을 아우르는 복음의 총체성은 민주시민으로서 그리스도인이 공적 영역에서 정치적 견해를 밝히고 민주적 다양성을 억압하는 정치권력을 비판하는 행위를 부정하지 않”지만 “설교 속 정치적 발언은 그 표현과 분량에 있어 일정한 한계가 있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설교는 복음의 총체성을 드러내기보다는 정치 선동으로 전락한다.”고 밝혔다.

“극우 이데올로기를 신봉하는 목사들의 설교와 같이 특정 정치인에 대한 노골적인 비방으로만 채워진 설교는 복음의 총체성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정훈  typology@naver.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종로구 김상옥로 30, 402호  |  제호 : 에큐메니안
대표전화 : 070-4252-0176  |  팩스 : 0303-3442-0176  |  등록번호 : 서울 자 00392  |  등록일 : 2012.10.22
발행인 : 홍인식  |  편집인 : 이정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인식  |  E-mail : webmaster@ecumenian.com
Copyright © 2022 에큐메니안.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