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성서 김상기 목사와 함께 하는 성서와 위로
일상을 멈추고 기억하라김상기 목사와 함께 하는 <성서와 위로>
김상기 목사(백합교회) | 승인 2024.06.02 10:34
▲ 일상적인 일 하나를 멈추면 개인에게 혹은 사람들 모두에게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요. 이스라엘은 누룩을 넣은 빵을 먹지 말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생각은 어땠을까요. ⓒGetty Images
모세가 백성에게 말합니다.
그 날을 기념하라!
너희가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야훼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나오게 하셨다.
유교병을 먹어서는 안 된다.(출애굽기 13,3)

이것은 일부러 히브리어 본문의 순서를 큰 틀에서 그대로 살리려고 한 번역입니다. 텍스트의 구성이 참 흥미롭습니다. 그 날에 있었던 사건이 백성과 야훼의 시점에서 이야기됩니다. 백성이 이집트에서 나온 것은 하나님이 그들을 나오게 하셨기 때문에 가능해진 일입니다.

한 사건의 두 측면을 인식하는 것이 당연한 일은 아닙니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한 것만 기억하고 자신을 내세우게 마련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다르지 않습니다. 더구나 보이는 하나님이 아니기 때문에 그러기가 더욱더 쉬울 것 같습니다.

야훼께서 하신 일에 대한 진술이 통상 이유로 해석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문장형태를 바꾸었습니다. 기억하라는 말의 목적어는 물론 그 날이지만, 기억해야 할 내용은 단순히 그 날도 그들이 그 날 나왔다는 것도 아닙니다.

그 사건이 하나님의 사건이었음을 기억하라는 말일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해방의 수혜자이지 해방의 주체가 아니니, 해방과 그 사건을 일으킨 자를 기억하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를 이유로 옮기면 기억해야 할 내용의 중심이 하나님의 사건에서 사람의 사건으로 옮겨지지 않을까 합니다.

유교병을 먹어선 안 된다는 것은 그 날 그 사건을 기억하는 방식입니다. 기억하는 것은 물론 기억을 꺼내 이야기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핵심입니다. 그런데도 유교병을 먹지 말라는 것은 몸으로도 기억해야 한다는 것 아닐까요? 더나아가 매일 먹는 것을 먹지 말아야 하는 날이 있다면,  이것은 세대를 넘어서도 그 날을 기억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교병을 만들려면 이스트를 넣어 반죽을 만들고 숙성시킬 시간이 필요한데,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떠날 때는 그러할 시간이 없었고, 그만큼 해방이 갑자기 이루어졌습니다. 사람들이 아무 것도 준비하지 않고 있을 때 하나님의 시간이 갑자기 찾아왔습니다. 다시 말해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떠나기는 했지만, 그들이 이 사건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은 전혀 없었습니다. 출애굽은 오롯이 하나님의 사건입니다.

그러므로 그날 유교병을 먹지 말라는 것은 하나님의 시간을 기억하라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 시간을 알 수 없고 준비할 수 없어도 하나님의 시간은 우리 시간 안으로 들어와 우리 가운데서 해방의 사건을 일으키십니다. 은총의 시간이고 충만한 시간입니다.

그 시간을 기억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자신들이 하나님 앞에 있음을 기억하고 하나님 앞에서의 삶을 살며 하나님이 지시하는 방향으로 하나님과 함께 나아갈 것입니다.

이런한 은총의 시간이 임하기를 기다리는 오늘이기를. 우리를 불러내시고 우리를 이끌어가시는 하나님과 함께 하는 이날이기를.

김상기 목사(백합교회)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목사(백합교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9 한국기독교회관 503호  |  제호 : 에큐메니안
대표전화 : 070-4252-0176  |  팩스 : 0303-3442-0176  |  등록번호 : 서울 자 00392  |  등록일 : 2012.10.22
발행인 : 홍인식  |  편집인 : 이정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인식  |  E-mail : webmaster@ecumenian.com
Copyright © 2024 에큐메니안.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