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웃종교 칼럼 연재
"본받는 사람 & 본이 되는 사람"에 대한 묵상<일점일획 말씀 묵상>
우진성 박사 (성경과설교연구원) | 승인 2017.03.14 16:10

데살로니가전서 1장 6-7절에서 바울 사도는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우리와 주님을 본받는 사람이 되었고 그리하며 마게도니아와 아가야에서 모든 믿는자들의 본이 되었다고 칭찬한다. 이 구절에서 흥미로운 두 가지를 말할 수 있다.

우리와 주님을 본받는 사람이 되었다는 부분의 원문은 ὑμεῖς μιμηταὶ ἡμῶν ἐγενήθητε καὶ τοῦ κυρίου 인데, 직역하면 “여러분은 우리를 본받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주님도"이다. 이 문장 구조에 따르면 본받음의 일차적 대상이 우리(바울)이지 주님이 아니다. 흥미롭지 않은가? 바울 사도는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자신(과 그 일행)을 본받는 사람이 되었다고 칭찬한다. “그리고 주님도"는 곁다리로 붙어 있는 느낌이다. 우리는 오직 주님만 닮아가야 하는데, 무언가 잘못된 것 같은가? 그렇지 않다. 바울은 다른 곳에서도 성도들에게 자신을 본받으라고 권면한다.

고전4:16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은 나를 본받는 사람이 되십시오.
고전 11:1 1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사람인 것과 같이, 여러분은 나를 본받는 사람이 되십시오.

이 모든 구절에서 "본받는 사람"은 μιμητής(미메테스)의 복수 μιμηταὶ(미메타이)가 사용되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에 있어서 “모방" "재현"이라는 뜻을 지닌 μίμησις(미메시스)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였는데, μίμησις(미메시스)가 “모방"이라면 μιμηταὶ(미메타이)는 “모방하는 자"이다. 이 단어어가 “본받다"로 번역되었는데, 좋은 번역이다. 바울 사도는 그의 성도들에게 자신을 본받음으로 주님을 본받으라고, 주님을 내가 본받았으니 여러분은 나를 본받으라고 권면한다. 그리스도인이 되는 교육은 본받음을 통하여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이 몹시도 귀한 시절이었다. 사람이 책이었다(고후3:3).

다음으로 “본받는 사람"의 짝으로 “본을 보이는 사람"τύπος(튀포스)이 제시되어 있는 것도 주목하면 좋겠다. 데살로니가 성도들은 바울을 본받는 사람(미메타이)이 된 결과 이제는 마게도니아와 아가야의 모든 믿는자들의 본(튀포스)이 되었다. 본을 받고, 본을 보이고. 이것이 복음이 퍼져가는 체인이다. 복음은 말로만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능력과 성령과 많은 확신으로 전해지는 데(살전1:5) 이런 것들은 인격의 변화에서 오는 것이다. 인격의 변화는 “본받음" “닮아감"을 통하여 오는 것이고.

“본받는 자" "본을 보이는 자"라는 번역도 좋지만, 나는 이를 “체득-체현의 체인"이라고 이름 붙이고 싶다. “체득"은 몸에 담아내는 것이니 배움의 최고의 경지이다. “체현"은 몸에 담고 있는 것을 풀어내어 살아내는 단계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을 체득하신 분이고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의 뜻)을 체현하셨다. 바울은 예수님을 체득하였고, 그것을 데살로니가 성도들 사이에서 체현하셨다. 데살로니가 성도들은 바울의 가르침을 체득하였고 그것을 마게도니아와 아가야의 온 성도들에게 체현하였다. 이 체인으로 복음은 전하여졌다. 말로만 전해진 것이 아니다.

우리 역시 이 체인 안에 서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체득하고 있는가? 또 체현하며 살고 있는가?

우진성 박사 (성경과설교연구원)  webmaster@ecumeni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종로구 김상옥로 30, 402호  |  제호 : 에큐메니안
대표전화 : 070-4252-0176  |  팩스 : 0303-3442-0176  |  등록번호 : 서울 자 00392  |  등록일 : 2012.10.22
발행인 및 편집인 : 이해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해학  |  E-mail : webmaster@ecumenian.com
Copyright © 2019 에큐메니안.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