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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708건) 제목보기제목+내용
“평화를 향한 작은 나라”
전 세계가 한 나라처럼 가까워지고, 짧은 시간에 어디든지 갈 수 있는 세상에서 노자의 가르침은 황당하기도 하다. 자연의 순리인 도(道)...
이병일 목사(광주무등교회)  |  2019-07-17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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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렌트의 ‘정신의 삶’(vita contemplativa)과 양명의 ‘치량지’(致良知)
아렌트에게서의 인간 정신의 ‘판단력’과 악의 평범성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인간의 활동적 삶(vita activa)에 대한 조건을 이야기...
이은선 명예교수(한국 信연구소, 세종대)  |  2019-07-17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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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된 짓을 버리고 제 갈 길을 가다
본장은 세편의 한글 시로 구성되었다. 각기 1956년 10월 21, 23, 28일, 며칠 상간에 쓰여 졌던 것으로 인간의 잘못된 삶을 ...
이정배(顯藏 아카데미)  |  2019-07-16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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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정위원회 틀에서 국민경제 거시계획 세운다
노사정위원회의 의의참여의 원칙에 따라 경제를 민주적으로 규율할 것을 주창하는 교회는 기업의 공동결정과 산별 노사교섭 제도를 옹호하는 데...
강원돈 교수(한신대학교 신학부/사회윤리와 민중신학)  |  2019-07-15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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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석의 ‘사이에 있음’ 이해
어느 언어에서건 드러나게 또는 드러나지 않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근본 낱말은 ‘있음’ 또는 ‘존재’일 것이다. 그리고 있음에 대한 이해...
이기상 명예교수(한국외대)  |  2019-07-14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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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인간의 책임성
칼빈은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과 인간의 책임, 하나님의 선택과 인간의 결단 양쪽 모두를 결코 놓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앞선 것’에 대한...
최영 소장(기독교장로회 목회와신학연구소)  |  2019-07-13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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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복음서가 그리는 예수
지난 글에서는 Q복음서가 이야기는 세례자 요한에 대해 알아 보았다. 이번 글에서 Q복음서가 보도하고 있는 예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김재현 교수(계명대)  |  2019-07-12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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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렌트의 ‘활동적 삶’(vita activa)과 양명의 ‘심즉리’(心卽理)
20세기 서구 전체주의삶의 거의 말년까지도 자신이 ‘철학자’(philosopher)로 불리는 것을 원치 않았고 대신 ‘정치이론가’(po...
이은선 명예교수(한국 信연구소, 세종대)  |  2019-07-11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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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를 내어주는 정치”
“契(계)는 나무를 잘라서 어음(권)을 만드는데 가운데를 잘라서 한 쪽을 갖는다. 합해서 신용을 나타낸다. 사람에게 재물을 얻는 것을 ...
이병일 목사(광주무등교회)  |  2019-07-10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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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교회는 참여를 경제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기준들 가운데 하나로 설정하고, 이로부터 경제의 여러 층위와 수준들에서 경제 민주주의를 실현할...
강원돈 교수(한신대학교 신학부/사회윤리와 민중신학)  |  2019-07-08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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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을 꺼라!”
라는 화두는 다석이 직접 외친 말은 아니다. 하지만 서구사상에 대비해서 다석 사상을 가장 극명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문구이기에 표제어로...
이기상 명예교수(한국외대)  |  2019-07-07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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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강요』 첫권의 개요
지난 글에서는 『기독교강요』의 저술 목적과 전체 구조에 대해 살려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독교강요』의 순서에 따라 내용들을 살펴보...
최영 소장(기독교장로회 목회와신학연구소)  |  2019-07-06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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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복음서의 세례자 요한
Q복음서의 서기관은 Q복음서의 구약성서 사용방식으로부터 연구되어야 한다. Q복음서의 구약성서 사용 방식은 암시(implication),...
김재현 교수(계명대)  |  2019-07-05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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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가지고 계속해서 전할 것인가
매일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기적은 충성의 응답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끊임없는 상상력이 풍부한 반복을 필요로 한다. 아마도 ...
최성일 교수(한신대 신학부/선교신학)  |  2019-07-04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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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없는 말은 무지(無知)다
이 글은 『다석일지』 1956년 4월 13일에 기록된 ‘동명’(東銘), 즉 송나라 성리학자 장횡거(張載)가 쓴 글을 순수 우리말로 풀어...
이정배(顯藏 아카데미)  |  2019-07-02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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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함이 강함을 이기고, 부드러움이 굳음을 이긴다” - 弱之勝强, 柔之勝剛
노자는 약함이 강함을 이기고, 부드러움이 굳음을 이긴다고 강조한다. 그 예로써 물을 든다. 물은 세상에서 가장 부드럽고 약한 것처럼 보...
이병일 목사(광주무등교회)  |  2019-07-02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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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원칙 따라 산업분야 경제민주주의 구현한다
교회는 참여의 원칙에 따라 기업 차원에서 노동과 자본의 공동결정을 옹호하는 데서 더 나아가 산업분야와 국민경제와 세계경제를 민주주의적으...
강원돈 교수(한신대학교 신학부/사회윤리와 민중신학)  |  2019-07-01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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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석의 인간 이성 비판은 이미 시작되었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 전체를 과연 인간의 이성으로 다 파악하고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가? 인간의 이성에 의해 확인될 수 있는 것만이 라는...
이기상 명예교수(한국외대)  |  2019-06-30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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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강요』의 목적과 구조
칼빈은 『기독교강요』의 서론 “독자에게 드리는 글”에서 그 책에 대한 그의 의도를 분명􏰀게 진술합니다: ...
최영 소장(기독교장로회 목회와신학연구소)  |  2019-06-29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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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9년, 기사년의 조선인 탈출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이 조선이 망하자 독립운동을 하기 위해서 앞을 다투어 만주로 들어갔다. 바로 이들이 조선족의 기원이 되었다. 또한 ...
이이소  |  2019-06-29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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