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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아는 언제 오는가
국제정치사에서 1948년 현대 이스라엘의 건국은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었다. AD 70년 로마제국에 의해 멸망한 정치공동체가 근 20...
김효진 박사(중앙일보)  |  2016-07-28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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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아, 구원자인가 구원의 매개자인가? : 한국개신교 안에서 메시아 찾기
목사님, 목사님, 우리 목사님!“선택받은 자”, “주의 종” 그리고 “기름부음 받은 자” 소위 ‘믿음 좋’고 ‘신앙생활 열심’인 신도들...
박재형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연구실장)  |  2016-07-19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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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안의 ‘약한 메시아’를 기다리며
- 〈베를린 천사의 시〉로부터의 단상 바람은 딴 데서 오고 구원은 예기치 않은 순간에 오고 절망은 끝까지 그 자신을 반성하지 않는다. ...
정경일(새길기독사회연구원장)  |  2016-07-04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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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아에 대한 신학적 단상
1. ‘한국교회의 메시아니즘’을 다루는 이번 연재에서, 내가 묻고 싶은 것은 ‘메시아란 어떤 존재인가’ 하는 원초적인 질문이다. 나의 ...
김희헌 (성공회대 연구교수)  |  2016-06-20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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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아는 가라!
발터 벤야민과 자크 데리다의 메시아론 소고(小考) Intro: 메시아의 귀환 그리스도교 전통에서 메시아주의는 미래의 어느 막연한 시점에...
이상철(한백교회 담임목사)  |  2016-06-02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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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은 메시아인가?
지금 떠돌고 있는 것은 맑스라는 이름의 유령만이 아니다. 많은 이들이 민중의 유효기간 만료를 말하고 있는 이때를 비웃기라도 하듯 민중이...
신익상  |  2016-05-26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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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와 메시아니즘’ 연재를 시작하며
우리의 일상 삶 속에는 특별히 종교와 연관된 일상적 삶 속에는 메시야적 문법이 작동한다. 메시야적 문법이란 ‘메시야에 대한 사유가 문법...
박일준 (에큐메니안 신학위원장)  |  2016-05-19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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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정치적 도착”(the political perversion of Korean Church)를 시작하며
신학은 정치적이다. 하지만 반-정치적(anti-political)이다. 정치라는 것이 기존 제도의 틀 안에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고, ...
박일준 (에큐메니안 신학위원장)  |  2016-04-07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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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강석 목사가 외치는 잡담’의 해석학
나는 소강석 목사에게 일말의 관심도 없었다. 아주 우연한 계기로 인터넷의 수많은 잡담들 중 하나가 내 귀를 아주 거스르기 전에는. 그 ...
장효진(연세대학교 종교철학 박사원)  |  2016-04-07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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